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기출문제·모의고사·오답노트·자동채점

2018년08월19일 63번

[소비자 교육 및 정보제공]
중, 고등학교 단계에서의 소비자교육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?

  • ① 소비생활을 적극적으로 영위해 나갈 수 있는 힘을 기르고, 구체적인 처리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.
  • ② 인지발달의 미성숙과 생활주체로서의 제약을 고려하여 소비생활 환경에 대한 초보적인 체험적 이해에 중점을 둔 교육목표를 설정해야 한다.
  • ③ 간단한 생활문제는 스스로 의사결정을 하도록 하며, 제한된 범위에서 사회적으로 합의된 가치의 실현을 위한 행동 동기화가 이루어지도록 한다.
  • ④ 소비생활에 대한 총체적이고 체계적인 이해에 중점을 두고, 응용적인 행동기능의 숙달을 목표로 비판적인 사고와 행동의지를 갖출 수 있도록 한다.
(정답률: 46%)

문제 해설

정답은 "소비생활에 대한 총체적이고 체계적인 이해에 중점을 두고, 응용적인 행동기능의 숙달을 목표로 비판적인 사고와 행동의지를 갖출 수 있도록 한다."이다.

인지발달의 미성숙과 생활주체로서의 제약을 고려하여 초보적인 체험적 이해에 중점을 둔 교육목표를 설정해야 한다는 것은 올바른 설명이다. 이는 학생들이 소비생활을 경험하며 자신의 삶을 책임지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과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.

하지만 "소비생활에 대한 총체적이고 체계적인 이해에 중점을 두고, 응용적인 행동기능의 숙달을 목표로 비판적인 사고와 행동의지를 갖출 수 있도록 한다."는 고등학교 단계에서 더욱 발전된 교육목표를 제시한 것이다. 이는 학생들이 소비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비판적인 사고와 행동의지를 갖추어 소비자로서 더욱 적극적이고 효과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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